PHR:김연아 선수, 허리 MRI 촬영과 진단, 치료

입력 : 2007.04.10 17:16 | 수정 : 2007.04.11 07:20

임형균 헬스조선 기자 hyim@chosun.com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17·군포 수리고)의 허리에는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을까?

김연아는 지난 2월 캐나다 훈련 도중 심한 허리 통증으로 현지 병원에서 X선 검사를 받았지만 “꼬리뼈 쪽에 이상이 있는데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김연아는 귀국하자마자 요통 진단을 위해 MRI 검사를 받았다.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2007041000715_2.jpg?attredirects=0

(김연아 선수의 허리 MRI 필름. 화살표가 가리키는 요추 4~5번 사이①, 요추 5번~천추 1번 사이② 디스크가 미세하게 밀려나와 주위 인대가 부풀어오른 것이 보인다. 자생한방병원 제공)

김 양의 허리 MRI 필름을 본 척추 전문의들은 “요추(허리뼈) 4~5번, 요추 5번과 천추(꼬리뼈) 1번 사이 디스크가 약간 부풀어 인대를 누르고 있으나, 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아니다”고 진단했다.

세란병원 오명수 척추센터장은 “MRI 필름으로 볼 때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섬유륜이 약간 부풀어오른 것(팽륜성 섬유륜)으로 판단된다. 다행히 디스크의 파열이나 변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태에선 통증을 없애주는 약물이나 물리 치료 외에는 별도 치료는 필요치 않다”고 말했다.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2007041000715_0.jpg?attredirects=0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2007041000715_1.jpg?attredirects=0

(김연아 선수가 허리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치료를 받고 있다. 임형균 헬스조선 기자)

의사들이 김 양에 대해 내놓은 공통된 의견은“수술을 필요로 할 만큼 허리에 심각한 증상은 없다. 단 훈련에 지장을 주는 허리 통증을 없애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

오명수 센터장은“팽륜성 섬유륜은 수술하지 않으며, 통증이 심하면 물리치료나 신경 가지 치료술로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신경가지 치료술은 신경가지의 끝 부위에 약물을 주사해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방법. 이는 주사로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고, 합병증도 드물어 통증 감소는 물론 통증이 만성화되는 것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밖에 열 찜질이나 마사지, 초음파 치료, 소염제 복용 등도 도움이 된다.

김 양은 요즘 훈련을 거의 하지 않는데다, 치료를 받고 있어 통증을 별로 느끼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다음달 9일 훈련을 위해 캐나다로 떠나 하루 10시간 가까운 고된 훈련을 반복하면 통증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의들은 우려한다.

피겨 스케이팅 동작의 70~80%를 차지하는 점프는 대부분 오른발을 축으로 이뤄지는데, 스케이트 날이 딱딱한 얼음바닥에 부딪히므로 충격이 무릎과 허리에 고스란히 전해진다. 이 때문에 피겨 선수들은 부상 예방을 위해 훈련 전 1시간, 훈련을 마친 뒤 20여분 간 러닝과 스트레칭과 기구 운동으로 몸을 푼다. 그런데도 국가 대표 급 피겨 선수들은 대부분 허리가 아프다고 한다.

-------PHI의 개인정보보호 : 당연히 김연아 선수 본인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의과학자들은 김연아 선수의 허리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운동법을 고안하게 됩니다. 회전 충격과 착지 충격을 감소시키되 회전력을 높이기 위해서 김연아 선수는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기로 합니다. 회전력을 키우고 안정적 착지를 하기 위해서 허벅지 근력을 키워서 충격을 완충하기로 합니다.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images.jpg?attredirects=0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front.JPG?attredirects=0

이후로 김연아 선수의 허벅지는 커지고 두터워집니다.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imagesVCGQWYCB.jpg?attredirects=0

그리고 허리 아프다는 소식도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스케이팅 연기에서 안정적 회전과 빠른 스피드가 김연아 선수의 트레이드 마크가 됩니다. 타고난 천재성과 노력과 함께 과학의 도움을 받아서 몸을 관리하여 두 번의 올림픽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따냅니다.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ya.jpg?attredirects=0

김연아의 PHI는 지금까지 한방-MRI촬영-영상방사선진단-재활치료-허벅지운동치료로 이어지고 있고 PHI을 통해 김연아 선수는 스스로 건강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매 순간 의사의 조언과 약사의 조제 의약품 내역도 관리할 수 있고, 스포츠트레이너와 함께 운동치료를 실시한 내역을 관리할 수 있으며, 때마다 몸의 치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도 기록하고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 허리가 아프고 통증이 지속되는 아픈 현대인을 위한 재활 치료 운동법

- 수술을 권하시는 의사와 만났다고 하더라도 수술은 잠시 미루고 사진처럼 운동을 해보십시오. 처음에는 대단히 어렵지만 25회 이상 하게 되는 순간부터 대부분 허리 통증은 없어지게 됩니다. 50회에서 60회 이상 운동하면 허리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https://sites.google.com/a/research.re.kr/phr/home/yunakim/12277567_1657279461221765_1631089175_n.jpg?attredirects=0